네 한국 근육 장애인 협회 정영만 회장님 오셨습니다. 회장님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순천까지 어떤일로 오시게 됐나요.
서울에서 춘천까지 참 먼 길인데요. 단숨에 내려왔습니다. 그 이유는 주식회사 케어힐에서 목욕 침대를 저희 협회에 기증을 하고 저희 협회에서 필요한 회원에게 전달을 하려고 순천까지 내려온건데요.
(네 그래서 한달음에 오셨군요)
목욕침대가 우리 장애인들에게 그리고 환자분들에게 꼭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떤점이 좋을까요.
목욕침대라는 것이 쉽게 이야기 해서 단순하게 목욕한다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요.
이게 전동침대입니다. 전동침대가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이유가 뭐냐면 저희가 근육병이 점차 진행이 되면서 거의 와상으로. 거의 일어날 수도 없고 누워만 있어야 되는 상황이 되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생기냐면 이제 성인들은 반대로 극단적이에요. 몸이 바싹 마른 사람이 있고 또 반대로 살이 찌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특히 살이 찌는 사람들에게 전동침대가 많이 필요한데. 왜냐하면 무거운 사람을 앉혀야 됩니다. 또는 씻기거나 할 때 들어서 옮겨야 하거든요. 그런데 몸무게가 80~100키로 넘어가면. 사람으로 들 수 있는 인력의 한계가 생기게 돼요.
그렇게 되면 결국 어떤 문제가 생기냐면 기계를 이용해야 되는데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기계들이 제대로 보급되지 않은 상태에서. 목욕이나 이런것들이 또 중요한 이유가.
위생관리가 필요하거든요. 이 위생관리를 하려면 계속 씻겨야 하는데 씻기는게 굉장히 곤욕스러운거죠.
목욕 침대가 필요한것은 무거운 사람들 누워있는 중증와상인 장애인들에게 누운 상태에서 목욕도 시키고 전동 기능이 있다보니까 힘으로 하는게 아니라 전기의 힘으로 높이 조절도 할 수 있고 사람 상체도 세울 수 있고 그런 여러 기능들을 복합적으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정말 필요한 보고 기구거든요.


정말 필요하고 모든 장애인이 있는 가정에는 다 보급돼야 할것 같은데
회장님께서 제도적으로, 또는 많은 보급을 위해서 어떤일을 해주면 좋을까요.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서는 전동침대가 중증 와상 환자들 또는 중증 장애인들에게 지원이 되고 있지 않은데요. 건강 보험공단 의료급여품목에 들어가야 될 사항입니다.
왜냐하면 이걸 가족이라든지 보조인들. 활동보조 하는 사람들이나. 간병인들. 가족이 되겠죠? 그런 사람들이 계속해서 힘으로 그 사람을 케어를 해야 하는 입장인데 그러다보면 결국 근 골격계 질환이 생기게 돼요. 허리를 다치든, 팔을 다치든. 그러다 보면 의료비 부담이 또 발생을 하게 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건강보험 공단의 제도가 뭐냐면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가족이라던지 보조인들의 건강까지 책임을 져야 되는데. 그 상황에서 간병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책임 지기 위해서도 침대가 품목에 들어가야 되는거고. 마찬가지로 와상인 중증환자들에게도 위생관리나 이런것들이 안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잖아요. 그런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분명히 이것이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급여에 들어가야 되는 사항인거죠. 그래서 협회는 이 품목을 계속 정부에 줄기차게 요구를 할것이구요.
그래서 필요한 전동 침대가 급여에 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 하려고 합니다.

노력하려고 하신다고 합니다.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