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에 대한 시민참여 확대를 위한 “남양주시 행복텐미닛 향토방재단” 발대식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안전에 대한 시민참여 확대를 목적으로‘남양주시 행복텐미닛 향토방재단’을 창설하고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각 행복복지센터별로 발대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발대식에는 각 센터별 향토방재단 단원, 지역 주요인사 및 사회단체장들과 많은 시민들이 참석하고, 단원들의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재난안전 교육도 실시한다.
남양주시 행복텐미닛 향토방재단은 시의 넓은 면적과 다핵화 도시 특성에 맞는 재난 대응 체계 구축과 정부의 ‘안전에 대한 시민참여 확대’정책에 선도적으로 부응하기 위한 행정복지센터 단위별 시민참여형 재난 대응 조직이다. 행정 지원을 위해 센터장을 단장으로 하고, ‘예방·대비, 대응, 복구’3개 반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남양주시 행복텐미닛 향토방재단은 재난발생요소를 사전 점검하여 재난예방에 힘쓰고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의 보호에 앞장서게 된다. 특히 행복텐미닛 향토방재단은 그동안 관중심의 재난대응체제에서 탈피하여 시민 스스로 안전을 지켜내는 풀뿌리 안전보안관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석우 시장은 “최근 재난사고는 사소한 원칙에 소홀했을 때, 그 결과가 얼마만큼의 참담함으로 되돌아오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며 “나와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서는 시민 스스로의 실천이 무엇보다 절실하며, 향토방재단을 통해 시민이 지켜내는 안전한 남양주를 완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