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장르영화 속 여성재현 탐구시리즈 제2탄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장르영화 속 여성재현 탐구시리즈 제2탄

‘시간을 달리는 여자들: SF 영화에서의 여성의 재현’ 개최!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집행위원장 최용배, 이하 BIFAN)가 특별전 ‘시간을 달리는 여자들: SF 영화에서의 여성의 재현(The Women Who Leapt Through Time: The Representation of Women in Sci-Fi Films)’을 개최한다.

지난 21회의 특별전 ‘무서운 여자들: 괴물 혹은 악녀’가 공포영화 속 여성의 초상과 여성 괴물에 주목했다면 22회의 특별전에서는 SF 영화 속의 유토피아적 여성, 디스토피아적 여성, 혹은 혼돈의 세계를 온몸으로 돌파해 나가는 전사로서의 여성을 살펴본다.


특별전에서 만나게 되는 영화들로는 사회주의 하 동구권의 젠더의식을 짐작할 수 있는 80년대 폴란드 SF영화 <섹스미션>, 미래사회의 완전히 노예화된 ‘이상적’인 여성형을 그린 <스텝포드 와이브스>, 여성 괴물에 대한 공포와 여성 영웅상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에어리언> 등 SF 고전들을 비롯해서, 타자에 감응하는 여성 영웅 캐릭터를 보여준 존 카펜터의 괴작 <화성의 유령들>, 폭주하는 반역의 여성 영웅으로 화제를 모은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블랙 앤 크롬> 그리고 주동자와 적대자의 역전을 읽어볼 수 있는 <백색밀실>이 있다.

이번 특별전과 함께 마련된 메가토크 ‘장르를 달리는 여성 영화인’은 <디센트>로 호러퀸에 등극한 배우 쇼나 맥도날드, 광기 어린 호러 <세 친구>의 감독 밋지 페어원, 장르를 넘나드는 감독 변영주가 패널로 참여하고, 영화평론가 박혜은의 진행으로 장르영화와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특별전 ‘시간을 달리는 여자들: SF 영화에서의 여성의 재현’은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고, 메가토크 ‘장르를 달리는 여성 영화인’은 7월 15일(일) CGV부천 7관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자세한 정보는 BIFAN 공식 홈페이지(www.bifan.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