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최종현의원, 장애인편의시설 관리 부실에 관한 문제지적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 의원이 12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애인 편의시설의 관리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사용승인당시 현장사진

장애인주차구역 임의제거

장애인화장실 창고사용

사용승인당시 현장사진

□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오늘 12일 보건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애인 편의시설의 관리의 문제를 지적하며 주무부서의 대책을 촉구했다.

최종현 의원은 신설된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후속 조사 결과, 건물을 신축한 시설에서도 1년 남짓한 시간에 편의시설이 관리부실 및 시설주들의 고의 파손 등으로 편의시설의 정적 설치 유지율이 5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경기도 장애인편의시설기술지원센터에서 조사한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후 사후점검 현황’에 따르면, 건축물의 준공 당시 법령에 의해 의무적으로 설치한 편의시설이 1년이 지난 시점에서 편의시설이 온전하게 존치되는 비율은 2016년 49% 2017년 51%로 조사 대상 건물의 절반 정도의 건축물에서만 편의시설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경기도청에서는 건축물 편의시설에 대한 사후점검 기능을 강화하여 현재 전체 10% 정도 수준인 사후점검 대상에 대해 예산을 투입하여 확대 실시할 예정이며, 고의적으로 파손한 시설이나 관리가 부실한 시설에 대해서는 시·군청에 개선명령 또는 이행강제금 부과 같은 행정처분을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최 의원은 “편의시설의 설치는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대비하는 사회적 기반시설 확충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편의시설의 설치가 단순히 법적 구색 맞추기가 아닌 사용자를 배려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