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장애인문회복지신문) 최봉혁 기자 = 1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기안84의 웹툰 ‘복학왕’ 248화 속 청각장애인 비하 표현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전장연이 문제제기한 장면은 해당 에피소드에서 ‘청각장애인’으로 등장하는 캐릭터 주시은이 간식을 사먹는다. 기안84는 주시은이 닭꼬치를 주문하는 장면과 속마음을 “닥꼬티 하나 얼마에요?” “마이 뿌뎌야디” “딘따 먹고 딥엤는데” 등으로 표현했다.

전장연은 이를 두고 “작품에서는 이 캐릭터가 말이 어눌하고 발음도 제대로 못하는 것도 물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발음이 어눌하고 제대로 발음 못하는 것처럼 표현되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고취시키는데, 이번 연재물에서는 아예 청각장애인을 지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희화화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명백히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의한 법률’ 제4조에 해당하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 행위”라며 “기안84님이 지속적으로 특정 장애에 대해 광고를 통한 차별을 계속해 왔고, 그 차별이 쌓이고 쌓여 이번과 같은 결과물까지 만들어진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전장연은 이와 함께 기안84의 작품을 연재하고 있는 NHN에 대해서도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인 행위가 다른 작품에서 재발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웹툰 작가 기안84가 장애인 비하 논란에 공식 사과했다.

기안84는 5월 10일 오후 자신이 연재 중인 네이버웹툰 '복학왕' 최신화 마지막 페이지를 통해 "성별/장애/특정 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다. 작품을 재미있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장애인문화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